article detail
AI홈 표준화, 에너지 이어 헬스케어로 확장…홈헬스케어 PG 만든다
2026. 6. 23. 오후 4:00

AI 요약
국내 스마트홈 표준화 논의가 에너지 관리에서 헬스케어로 확대되며 AI스마트홈융합포럼은 24일 홈헬스케어그룹(PG2) 개설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PG2는 스마트홈 환경에서 헬스케어 서비스·기기·데이터·인증 체계를 연동하기 위한 표준화 논의체로 스마트홈 데이터 모델, 서비스 시나리오, 사용자·단말 인증, 외부 헬스케어 서비스 연동 기준 등을 다룰 예정이며 연세의료원, 국립암센터, 국립재활원, 보건산업진흥원과 헬스올, 인바디, 세라젬 등이 참여합니다. 포럼은 AI 기반 헬스케어 도입에 따라 데이터 품질과 상호운용성, 시스템 통합, 보안·프라이버시, 알고리즘 신뢰성·설명가능성 등 높은 수준의 데이터 거버넌스와 인증 체계가 필요하다고 보고 중장기 표준화 전략·로드맵, 정부 시범사업 및 차세대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